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11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개최 결과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5-12-18
조회수
1158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11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개최 결과



  박윤주 외교부 제1차관은 12.18.(목) 중국 베이징에서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상무(常務)부부장과 '제11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한중관계와 지역 및 국제정세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 2008년 한중 정상회담 계기 양국 외교당국 간 고위급 전략대화 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데 따라 총 10차례 개최 / 지난 제10차 회의는 2024.7.24.(수) 서울에서 개최


  양측은 지난 11.1.(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년 만에 한국을 국빈 방문하고 동 계기 양국 정상 간 첫 한중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됨으로써, 양국 간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양측은 외교당국 간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한중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내실있게 이행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하였습니다.


  우선, 양측은 정부와 민간 양 부문에서 활발한 교류를 추진함으로써, 양국 간 정치적·우호적 신뢰를 증진하고 한중관계의 성숙한 발전을 위한 긍정적 모멘텀을 지속 조성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국 정부 간에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처음 개최된 이번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포함하여, 양국 간 고위급 교류의 흐름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청년·언론·학계·지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우호적 교류를 장려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양 국민 간 마음의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양국 간 우호적인 문화교류를 보다 활성화해 나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또한, 양측은 ‘민생이 가장 중요하다’는 양국 정상 간 공감대가 양 국민이 실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민생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배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국 간 수평적 협력에 기초한 상호보완적 경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초국가범죄 대응 공조 등 민생 안정을 위한 협력을 심화해 나가자는 데 공감하였습니다.


  양측은 서해 문제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북한과의 대화 재개 여건 조성을 위한 중측의 역할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마 부부장은 중국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양측은 동북아 지역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는 역내 국가들 간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건설적으로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였습니다.


  양측은 앞으로도 다양한 계기에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이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